인생은 오십부터래...

인생은 오십부터래... ^^

2011년 7월 22일 금요일

Pentax Spotmatic (4)

Pentax Spotmatic (4)







필름 카운터 하우징 밑으로 나타나는 것은 베이어닛 락 (bayonet lock) 방식의 고정장치.
1, 2, 3 이 고정 bayonet 이고, 밑에 보이는 bayonet retaining spring (검은 원판) 에 돌출되어 있는 bayonet 을 돌려 사진처럼 양쪽의 bayonet 가 겹치면 잠기는 방식이다.
먼저 bayonet retaining spring 의 고정나사 3개를 제거하고 돌려주면 풀린다.



bayonet retaining spring, 필름 어드밴스 레버, 더스트 씰 (dust seal) 이 차례로 나온다.
재조립 시, dust seal 의 모양에 맞춰 잘 넣어야 오른쪽 화살표 부분의 홈이 노출된다.
혹시 뒤집어 끼우게 되면 안된다는 노파심.^^ (난 노파가 아니지만서도...)

스피드 다이얼 (셧터/필름) 을 분해할 차례.



여기도 옆구리에 세 개의 고정나사를 박아넣었군.
나중에 해도 되지만... 일단 본 김에 빼버린다.
중앙에 하얀 금속판은 사실 나사이다.



머리에 있는 돼지코 구멍을 스패너 렌치로 잡아돌리면 술술...
아, 오래되신 선험자들은 스피드 다이얼을 손 댈 때는 일단 B 에 맞추어 놓으라고 항상 말씀.
일단 말씀대로 따라 주신다.^^
고정나사를 빼내면 셧터 스피드 다이얼 (speed knob calibration plate) 을 빼낼수 있다.



셧터 스피드 다이얼이 나오면 필름 스피드 다이얼도 빠질 수 있다.
그 밑으로 압축 코일 스프링 (compression spring) 이 위치하고 있는데, 모습을 잘 보아두자.
재조립 시, compression spring 의 지름이 작은 쪽이 위로 가야 맞는 것이다.



또 하나의 주의점!
필름 스피드 다이얼 밑면에는 돌출 부분이있는데 그것을 사진 원 안의 구멍에 집어넣어줘야 필름 스피드 다이얼이 제대로 결속되는 것 이다.
스피드 놉 (speed knob 스피드 놉) 도 같이 빼준다.



이것이 끝나면 top 에서 분해해야 할 것은 다 했고, 유일하게 한 쪽 옆구리에 있는 고정나사.



풀어주고 나면 이제 top 뚜껑이 열린다.

(2008.03.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