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손질
때로는 분해 소제를 하지 않고도 카메라의 가치와 외관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외장을 손질하는 요령은;
1. 덮개와 렌즈를 닦아준다.
카메라수리 기술자들 중에는 카메라의 외장 (가죽부분이나 덮개나 할 것 없이 전부)를 윈덱스로 닦아주길 선호하는 사람들이꽤 된다. 윈덱스에 함유되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새 카메라 냄새를 주기 때문이다. 윈덱스는 덮개와 렌즈부분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세제이다. 세무가죽도 외장을 닦아주는데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재료이나 세무에는 어떠한 용제를 묻혀서 사용해선 안된다.
1. 덮개와 렌즈를 닦아준다.
카메라수리 기술자들 중에는 카메라의 외장 (가죽부분이나 덮개나 할 것 없이 전부)를 윈덱스로 닦아주길 선호하는 사람들이꽤 된다. 윈덱스에 함유되어 있는 암모니아 성분이 새 카메라 냄새를 주기 때문이다. 윈덱스는 덮개와 렌즈부분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세제이다. 세무가죽도 외장을 닦아주는데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재료이나 세무에는 어떠한 용제를 묻혀서 사용해선 안된다.
2. 바디를 싸고 있는 외부 가죽류을 위해 가죽보호제를 사용한다.바디부분이 천연가죽이나 인조가죽으로 싸여 있을 경우에만 해당되는 사항이다. Fargo와 같은 통신판매 회사에는 카메라 가죽 보호제를 구비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바디 외장의 색을다시 찾기 위해서는 키위와 같은구두약을 쓸 수도 있다.
3. 스피드 미터나 다른 조종기에 새겨진 눈금 들이 변색된 것을 보는 경우가 있다. 처음엔 까만색 또는 붉은색 눈금이었는데 지금은 그냥 바탕 표면의 색깔인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럴땐 라커 스틱을 이용하여 파인 눈금을 채운다. 라커 스틱은 여러가지 색깔로 생산되는데, 새겨진 눈금들 위에 그냥 문지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나서 그 부분 표면을 킴와잎이나 헝겊으로 넘쳐나온 라커를 닦아내면 라커는 눈금이 새겨진, 그 홈 속에만 남게 된다.
검은색 라커 스틱은 작은 인조가죽 수선에도 쓰일 수 있다. 인조가죽이 조금 뜯겨진 부분에 라커 스틱으로 칠하여 메꾸는 것이다. 그 다음 인조가죽의 패턴에 맞춰 드라이버나 린셋으로 잔물결을 주면 된다.
4. 일안렌즈리플렉스 (SLR) 카메라들 중에는 미러 박스에 차광 목적의 펠트천을 붙여놓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펠트 헝겊이 아주 작은 먼지들이나보푸라기 덩어리들을 잘 접착시키는 성질이 있다.여기 붙은 먼지나 보푸라기들은 마스킹 테잎으로 쉽게 제거될 수 있다.그냥 마스킹 테잎의 끈적거리는 면을 미러 박스 벽쪽으로 눌러주면 간단하다.
5. 황동이나 알루미늄 부품들은 종종 부식되어 금속면이 거므스레 하게 보이게도 한다. 왼쪽 사진은 부식된 알루미늄제 필름 카운터가 얼마나 볼썽사나운지를 잘 보여준다. 브라쏘 라는 황동 광택제를 사용하면 깨끗이 지워낼 수 있다. 알루미늄이나 다른 금속 부분에는 범용 알루미늄 광택제를 사용하면 된다.쥬얼러스 루즈 라고 불리우는 제품은 시계수리상들의 애용품으로 탁월한 효능을 보여준다. 이러한 광택제를 손으로 직접 바르거나 또는 드레멜 같은 펠트 원판이 부착된 로타리공구를 이용하여 묻힌다. 원래의 색깔까지 탈색시키지 않도록 주의하라. 탈색은 앤틱 카메라의 가치를 떨어뜨린다.만약 표면에 음각 또는 양각 문양을 있다면 연마 성분의 광택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전동공구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방법들은 원래 디자인을 지워지게 만들 수도 있고, 그것은 앤틱 카메라의 가치에 치명적일 수 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 사진의 알루미늄제 필름 카운터는표기된 숫자와 눈금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으로 닦아야만 한다. 그 후 #3에서 이야기한 검은색 라커 스틱을 숫자와 눈금 홈에 적용시킨다.
6. 시간이 흐르면 카메라 내부의 차광 및 쿠션 목적의 폼 (또는 스폰지, the porous-plastic)은 변형되어진다.이 변형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촛점스크린과 미러 위에 끈적이는 검은 찌꺼기로 남게 된다. 왼쪽 사진을 보면 미러 박스 윗부분 앞쪽으로 차광폼이 보인다. 이것은 이 위치에서, 셧터작동시 미러가 번쩍 들리면서 윗부분을 칠 때 미러가 보호되도록 하는 쿠션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차광폼이 변형되어 완전히 녹아버리면 카메라는 셧터가 눌러질때 마다 딱 딱 하고미러가 부딪히는소리를 내게 된다. 이 차광폼은 쉽게 구할 수는 있지만 필요한 싸이즈로 맞게 잘라 써야한다. 어떤 차광폼은 테이프처럼 한 면에 끈적이가 붙여져서 나오기도하고, 어떤 폼은커버 종이를 떼어내고 필요한 위치에 접착제로 갖다 붙이는 방식이다. 이러한 차광폼들은 카메라 안 즉, 카메라 뒷면부분과 뒷덮개에서도 볼 수 있다. 만약 카메라에 빛이 새들어갔다면 이 차광폼들의 변형이주범일 가능성이 높다.
www.in-fotech.com
(2007.10.05)
Hi there, I enϳoу readіng thгοugh yοur article.
답글삭제I wanteԁ to wгite a little cοmmеnt to support you.
Ηere is my ωеb site; payday loans
I've been browsing online more than 4 hours today, yet I never found any interesting article like yours. It is pretty worth enough for me. In my view, if all web owners and bloggers made good content as you did, the web will be much more useful than ever before.
답글삭제Also visit my blog post; short term lo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