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오십부터래...

인생은 오십부터래... ^^

2011년 7월 23일 토요일

카메라 수리 tips - 분해요령

카메라 수리 Tips - 분해요령
ⓒInfotech 2004





오래된 카메라이든 최신식 카메라이든 똑같이 적용되는 몇가지 요령들과 지켜야 할 순서들에 대한 Infotech의 지침임.

분해 요령


1.분해되는 순서대로 부품들을 정리하라.
조립은 분해의 반대순서이다. 당신이 분해했던 순서를 알고 있다면, 부품들을 다시 제자리에 놓는 순서도 알것이다. 어떤 때는 부품들을 순서대로 정리하기 위해 더 큰 작업공간이 절실해지기도 한다. 부품을 정리하기 위하여 아래 사진의 박스 같은 것들이나, 심지어는 계란팩들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도 들게 될것이다.


2. 스프링, 나사, 워셔들은 같이 작동하거나 고정되는 부품과 함께 정라 보관하라.
어떤 나사들은 주로 어떤지정된 부품이나 위치에만 쓰여진다. 맞지 않는 나사를 사용하다가 나사산을 망가뜨릴 수도 있고 다른 문제들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만약 장소의 제약이 따른다면, 오른쪽 사진과 같은 부품상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각각의 칸들을 이용해서 그 어떤 부품과 또 그것에 결부되는 나사나 워셔 따위를 같이 보관한다면 아주 유용할 것이다. 게다가 여러가지 관련 부품들을같이 그룹으로 분류할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전면판을 고정시키는 모든 나사들을 한 칸에 모아넣고, 밑의 베이스를 고정하는 모든 나사들을 또 한 칸에 모아넣고, 하는 것이다.


3. 한 부품을 떼어내기 전에, 그 부품이 그곳에 있는 목적과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려고 노력하라. 
이러한 지식들은 다시 조립할 때에 아주 유용하다. 왜냐하면각 부품이 하는 역할을모르고서는조립 후그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4. 스프링의 위치나 워셔의 위치 같은 것들은 메모를 하든지 그림을 그려두라.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 단계 한 단계 분해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5. 스프링을 제거할 때는 보통 긴 쪽을 먼저 빼는 것이 낫다.
스프링이 어디론가 튀어 달아나지 않도록 항상 한 손가락을 스프링끝에 대고있는 것이 좋다. 또 재조립시에는 스프링의 짧은 쪽을 먼저 연결하라.


6. 안쪽 부품의 있던 위치를 표시하는 선을 그어라.
(물론 재조립 후 표시선들이 보일 수 있는 바깥쪽 부품에 그려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서, 사진과 같이 어떤 작동을 하는 판을 분해한다고 하자.재조립시이 동작판은올바른 쪽이 밖으로 보이도록 하면서 회전하는 위치도 맞아야 한다.그러한 경우, 작동판에 표시선을 긋도록 하는데 거기에 접하고 있는 셧터 하우징에도 같이 그 표시선을 긋도록 한다. 이 표시선을 보고나중에 어떤 쪽을 위로 가게 할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즉, 표시가 있는쪽이 아랫쪽이다. 회전하는 위치도 하우징과 동작판에 그어진 표시선이 만나는 곳에 맞추면 되는 것이다.
기어를 분해하기 앞서 서로 만나는 기어의 위치들도 표시하자. 그것이 나중에 꼭 필요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래도 만에 하나를 위해서 표시선을 긋자.표시선을 첫번째 기어는 나사산 꼭대기에, 마주 결합되어 있는 두번째 기어는 나사산과 나사산 사이의 파인 홈에 표시선을 긋도록 한다. 왼쪽의 사진은 시계 수리용 스크리버를 이용하여 셧터 하우징과 그 안의 링의 위치를 표시한 것을 보여준다. 시계 수리에 사용되는 스크리버는 그 끝이 아주 날카로운 카바이드로 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금속에 흔적을 남겨줄 수 있다. 그러나 연한 금속 재질로 이루어지는 셧터 부분을 위해서는 스크리버 까지는 필요없을 것이다. 그냥 뾰족한 끝을 가진 아무 금속 기구면 될 것이다.


7. 매뉴얼이나 다른 관련 정보를 가지고 분해 조립을 한다면, 차이점들에 주의하라.
수리용 매뉴얼을 참조한다고 해도 그것을 100% 의존해서는 안된다. 생산업체는 자주 수정본을 만들기도 한다. 매뉴얼에 설명되어있는 카메라와 당신이 분해 조립하려는 카메라 사이에는 조그마한 차이점들이 있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더더욱 나쁜 것은, 모든 매뉴얼들이 100% 완벽하지는 않다는 사실이다. 생산업체용 매뉴얼에도 한 두개의 오류는 있을 수 있다.


8.분해하는 동안 작동 방식에 대해 생각하라.
이 부품은 여기서 어떻게 움직일까 하는 질문과 그에 따른 대답을 생각하며 분해하라. 그것이 재조립 과정에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재조립 후 검사와 그에 따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9. 재조립시, 부품을 하나씩 붙여갈 때 마다 작동여부를 확인하라.구동하는 부품인 경우, 재조립 후 잘 움직이는지 또는 해야할 일을 해내는지 체크하라. 하나씩 부품이 더해질 때 마다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면, 전체가 다 재조립된 후에도 모든 것이 완벽하게 작동할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된다. 만약 하나 하나 확인하지 않고 재조립을 한다면? 그리고 완성되었을 때 작동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내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도 있다.


10. 나사들은 풀어지지 않도록 단단히 조이라. 하지만...
동으로 된 나사, 플라스틱 나사 또는 아주 작은 홈들을 가진 나사들은 항상 부숴질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골동품 카메라들은 어떠한가? 나사가 부러졌는데 대체품을 못 구할 수도 있다. 한가지 좋은 방법은, 나사를 처음에 꽉 조인 후 스크류드라이버를 떼지 말고 일 이 초간 조여준 상태로 붙잡고 있는 것이다. 즉 조여준 상태로 나사를 붙잡고 있음으로써 나사가 자리잡길 도와주는 것이다. 진동은 어떠한가? 예를 들자면 비행기 탑승시의 진동은 나사들을 느슨하게 풀어지게 만들기도 한다. 당신이 사용하는 최신식의 카메라들은 나사를 꽉 조여주라. 하지만 골동품 카메라들은 그냥 장식장에 있을 것이므로 나사들이 괜히 풀어지지는 않을 것 같다.

www.in-fotech.com

(2007.1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