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오십부터래...

인생은 오십부터래... ^^

2011년 7월 19일 화요일

Nikon FM (4)

Nikon FM (4)





계속 딱딱한 카메라의 분해, 게다가 전번과 거의 같은 구조의 카메라, 게게다가 특별한 이슈도 없는 카메라의 분해를 하다보니 조금 무료해지시는 분들을 위하여...
노래는 많이 했으니 시조나 한 수 해드려야겠다.

冊덥고 窓을 여니 江湖에 배 떠있다.
往來白鷗는 무슴 뜻 머것는고
앗구려 功名도 말고 너를 조차 놀리라.
 

                                               (정 온)



뜻을 간략히 보면,
읽던 책을 덮고 창을 여니 호수에 배가 떠있다.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갈매기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아서라, 학문을 닦아 이름을 날리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갈매기처럼 마음껏 살고 싶구나.^^

왼쪽 스프링은 필름실개방 knob spring, 오른쪽 철심 spring은 rewind shaft guide lock.



rewind shaft guide lock spring 만 제거하고 필름실 개방 knob spring 은 걸개에서 살짝 벗겨준다.

시조가 너무 한량스러운 시조라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19금으로 해야 되지않을까 싶다.^^
정온, 본인은 이렇게 노래해놓고 나중에 이조참판의 벼슬까지 오른 것을 보면 시조는 시조일 따름인 모양이다.^^
이 분은 병자호란 때 끝까지 싸울 것을 주장하던 척화파로서, 삼전도의 굴욕 이후 곡기를 끊고 수 일간 통곡하다가 홧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여하튼, 고리처럼 생긴 필름실 개방 knob 을 들어내면....
오호호호... 저 밑으로 pc 기판이 보인다. (고지가 가깝다)
그 구멍 주변으로 얇은 플라스틱 링이 있는데, 이건 먼지 방지용으로 그냥 들어내면 된다.



그리고 마침내 베둘레햄의 고정나사 5개를 제거하고...



이렇게 들어올리면... top cover 분리 완료.
멀쩡한 카메라를 뜯은 이유는 형제지간인 FM 과 FE 를 비교해보자는 것이고 덩달리우스로 청소까지 하면 더 좋겠지?
FM 카메라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부분은 노출계 뿐.
따라서 pc기판의 회로도 상당히 간단하여 offset voltage, low value, high value 를 조절하는 trim-pot 이 3개 있고 display module 이 붙어있는 정도.



반면에 FE 를 보면,
일단 왼쪽 ASA 다이얼이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정보를 두뇌역할을 하는 IC 로 전달하고 있고, 오른쪽의 미터계와 셧터 컨트롤이 별도의 pc기판에 정리되어 역시 IC 로 연결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펜타프리즘 위에 보이는 trim-pot 들은,
voltage adjustment, ASA level adjustment, Auto level adjustment, manual shutter speed adjustment, gamma adjustment, meter adjustment at low voltage, meter adjustment at high voltage, Auto gamma adjustment 등을 위한 것이다. (순서없이 그냥 나열)
결국 adjustment 의 많은 부분을 전기적 요소들이 담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이 다르다 (...고 말해야 비교한 의미가 있겠지?)



열었으니까... 먼지도 털고 알콜을 이용하여 곳곳의 접점들을 닦아주자.
재조립할 때 필름 어드밴스 레버에 스프링을 걸은 후 한바퀴 돌려서 장착하는 것도 잊지 말자.아세톤 적신 면봉으로 눈에 거슬리던 붉은 페인트 제거.
자, 이제 신나게 닦아주고 광택내주자.



한 30여분이 지나고 나서의 모습.
쪼끔 깨끗해 보이는지 모르겠다. (별로 안그럴 수도 있고...^^)
조금 가격을 받을 수 있을랑가?^^

(2009.01.09)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