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여기서 물로 피해를 본 카메라 수리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저명한 카메라 수리의 대가 Thomas Tomosy의 의견에 비추어 본다.
우선, 물 피해를 본 카메라에 대해서는 다음의 정보가 필요하다.
1. 카메라가 물에 완전히 잠겼었는가?
2. 바닷물이었는가? 아니면 민물이었는가?
3. 얼마만큼의 시간이 흘렀는가?
(1) 먼저, 카메라가 전자식인데 바닷물에 퐁당?-> 뚜껑을 열어 볼 필요도 없다. (시간 낭비니까)
(2) 기계식 카메라가 바닷물에 빠졌는데 24시간이 넘지 않았다?->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을 투자하면 복구할 수도 있다.
1)카메라를 큰 블럭별로 분해한다. (예, 미러 메카니즘, 뷰파인더, 셧터 에셈블리 등)
2) 전부 따뜻한 수돗물이 담긴 큰 그릇에 넣는다.
3) 모든 작동 부위를 다 작동시키면서 사이사이의 소금기를 빼낸다.
4) 물을 바꿔가면서 세번째 과정을 대여섯번 반복하여 소금기를 완전히 뺀다.
5) 콤프레셔의 에어를 이용, 물방울들을 완전히 제거한다. (돌리면서 하면 계속 나옴)
6) 약 30cm 높이에서 드라이어로 30분 내지 1시간 말려준다.
* 내장 노출계는 콤프레셔 에어나 드라이어의 핫 에어에 스프링이나 코일을 손상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7) 그래도 녹이 난 경우, 녹을 제거하고 라이터 기름을 면봉에 묻혀 아주 얇게 발라준다.
8) 모든 작동 부위에 라이터 기름을 엷게 발라준다.
(3) 깨끗한 물에 잠겼었거나 침수가 있는 경우
경과시간의 길고 짧음에 관계없이 약간의 녹을 제외하고 멀쩡한 경우가 많다.
물이 저절로 증발, 카메라가 건조되었기 때문인데, 세워져 있던 방향쪽으로 물이 고여 녹이 슨 경우가 있으니 잘 살펴서 녹이나 남은 물기를 제거하고 라이터 기름 아주 조금만.
(4) 전자식 카메라가 깨끗한 물이나 비로 피해가 난 경우
카메라 내부의 기계장치를 완전히 손본 후 전기전자 파트를 점검할 수 있다.
물로 인해 쇼트가 나면서 얽힐 수 있는 기계장치를 정상화 사키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난 연후에야 전자회로가 완전히 죽었는지 살았는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전원만 꺼져 있으면 물이 전자회로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는사람도 있다.
전자회로에 피해가 가는 것은, 아직도 젖어있는데 ON 할 경우라는 것이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자.
첫째, 많은 경우가 카메라의 전원이ON 인 상태에 물에 빠지거나 비를 맞는다.
둘째, 설령 OFF 상태였다고 해도, 물이 들어간 것을 알아채는 순간 99.9999% 의 사람들이 즉시 전원을 ON 시키고 카메라의 이상여부, 작동여부를 파악하려 한다.
즉, 전자식 카메라의 경우...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시 Canon AE-1 Program 의 경우로 돌아가자.

요 아래 귀퉁이의 빨간 전선을 인두로 끊어준다.
이 빨간 선은 배터리에서 셧터부로 연결되는 전원이다.
다음, SL wiper 쪽 나사 2개를 제거하고 shutter wiper 쪽 3개를 제거하면 이쪽 반편의 플렉시 pc보드를 들어올릴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또 붙잡는 것이 있다.

뜬금 없이 셧터는 왜 사진에 표시했을까?
다름이 아니라 이 셧터 릴리즈 버튼 밑으로 미터링 스위치와 릴리즈 스위치가 포개져 있어서 셧터 릴리즈 버튼을 누르면 차례로 그 두 스위치에 신호가 가게 된다.
그 신호는 플렉시 pc보드에 프린트된 (pc보드: Printed Circuit board) 회로를 통해 왼쪽 커다란 IC (다리가 여러개 달린, 펜타프리즘 위의 넓적한 칩. 두뇌 역할을 한다) 로 신호를 전달하게 되는데, 그 스위치들과 플렉시 pc보드의 연결점이 사진에 보이는 두 접점.
또 다른 접점은 플렉시 pc보드가 카메라 전면으로 흘러내린 끝에 있는데, 이곳도 스위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
즉, 셧터 릴리즈 버튼이 눌러지면 셧터의 첫번째 커튼을 열게되는데 이 스위치는 그 때 open 되면서 타이밍 회로가 시계를 카운트하기 시작하라고 신호를 주는 것이다.
여하튼 세 접점을 모두 인두로 지져내고 (^^) 삐친 스프링도 살짝 빼준다.
저 스프링?
접점이 있으니 저것도 스위치인데, .... 그냥 넘어가기로 하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아무 하는 일 없는 부품은 없다는 것.

플렉시 pc보드를 들쳐내면 shutter speed base, film counter gear 등이 보인다.
shutter speed base의 고정나사 3개를 푼다.

이번엔 winding unit을 고정하고 있는 나사 3개를 푼다.
잠깐!
winding unit을 들어올릴 때는 평형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들어올린다.
왜?
나중에 알려주기로 하고, 일단 base를 분해하자.

첫번째 해야 할 일은, 삼각대 꽂을대를 제거하는 일과 그 옆의 스냅 링 (snap ring) 제거.
알맞는 공구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다.

(2007.11.21)
댓글 없음:
댓글 쓰기